​[취재현장] 세월호 참사 국제문제로까지 확산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2 14: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광효 기자=지난 16일 발생한 세월호 참사로 인한 사망자가 날이 갈수록 늘어나 온 국민들을 슬픔에 빠지게 하고 있다.

이것만으로도 국가적인 큰 비극이고 앞으로 정부는 참사 발생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책임자들을 법에 따라 처벌하고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는 것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이와 비슷한 참사들이 여러 번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한 것에서 볼 때 이번에는 과연 그렇게 할 수 있을지 벌써부터 우려된다.

그런데 이것 외에 우려되는 것이 또 있다. 그것은 이번 참사 희생자들 중에는 외국인들도 포함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 이번 참사가 국제 문제로까지 확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외교부 조태영 대변인은 지난 17일 외교부 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세월호 참사에 대해 “러시아 국적 학생 1명이 현재 실종 상태에 있다”며 “필리핀 국적 2명이 승선해 있었지만 구조됐다. 이러한 사항을 해당 국가의 주한대사관에 외교부가 통보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금까지 파악된 세월호에 탐승했다가 실종된 중국인만도 4명이다. 

21일에는 외국인으로 보이는 시신 3구가 민ㆍ관ㆍ군 합동구조팀에 의해 수습됐다. 이들은 중국 국적의 재중동포, 러시아 국적 단원고 학생 등으로 추정된다. 중국 언론 매체인 신경보는 22일 "구조대가 세월호에서 외국인 남성 시신 2구를 인양했다"며 "주한 중국대사관의 확인 결과 이들은 실종된 중국인 4명 중 2명의 인적사항과 일치한다"고 전했다.

미국과 중국, 일본 등 세계 각국은 일제히 이번 참사에 대해 위로와 애도의 뜻을 전하며 필요한 지원을 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하지만 이번 참사 희생자들 중에 외국인까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되면 해당 국가는 이번 참사에 대해 위로와 애도의 뜻만을 전하기 어려울 것이다.

더구나 이번 참사의 정확한 원인은 조사해 봐야 알겠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것만 봐도 인재(人災)임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외국인도 이번 참사로 희생된 것으로 드러나면 한국 정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당국 정부로부터도 엄중한 비판을 받게 될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