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화재로 삼성카드 서비스 장애…"피해 발생시 보상"(종합2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1 17: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장슬기 기자= 지난 20일 발생한 삼성SDS 전산센터 건물 화재로 삼성 금융계열사인 삼성카드의 온라인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고객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카드는 홈페이지와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고객들에게 사과문을 공지하고 있으며, 피해 발생 시 보상하겠다는 방침이다.

21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삼성SDS 건물 화재로 인해 △삼성카드로 온라인 쇼핑몰 등 인터넷망 카드결제 △삼성카드 홈페이지 및 앱을 이용한 모든 서비스 △금융사 제휴 체크카드 및 자동화기기에서의 현금서비스 △카드 결제 후 문자알림 서비스 등이 제한되고 있다.

다만 이날 오후 4시를 기준으로 일부 서비스가 복구돼 체크카드 제휴 금융사 4곳(기업, 광주, 동부저축, 삼성증권), 자동화기기 1곳(기업은행)을 제외한 금융사에서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이를 제외한 온라인을 통한 결제나 문자알림 서비스 등은 복구에 시간이 더욱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과천 소재 삼성SDS 전산센터에서 지난 20일 낮 12시 20분쯤 화재가 발생, 오후 7시쯤 진화됐다.

이 센터에는 삼성생명ㆍ삼성카드ㆍ삼성자산운용이 주전산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화재 및 삼성선물은 백업센터를 운영 중이다.

삼성카드는 백업센터를 가동해 현재 가맹점에서의 오프라인 카드승인 업무는 정상 수행 중이지만, 주전산센터 복구 시까지는 서비스 중단이 불가피하다.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도 PC 홈페이지와 모바일 창구에서의 서비스 이용이 일부 제한됐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멤버십 카드와 관련해서 PC나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한 업무가 일부 제한됐지만 현재 대부분 복구돼 서비스가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이번 화재로 인해 21일자로 자동이체가 예정된 보험료, 대출이자 수납 서비스가 오는 25일에나 가능하다고 밝혔다.

특히 주전산센터가 인천 및 여의도 등에 소재하고 있는 삼성선물, 삼성증권 등은 고객 서비스에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자산운용도 피해가 크지 않아 정상 운영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화재 발생 즉시 IT전문 검사역 4명을 현장에 파견해 피해현황을 점검,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화재현장 상황과 금융회사의 서비스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방침이다.

삼성카드도 홈페이지와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사과문을 공지하고 있다. 하지만 이틀째 삼성카드의 일부 온라인 서비스가 먹통이 되면서 고객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삼성카드 측은 "이번 시스템 장애로 인한 고객 및 결제정보 유실·유출은 없으며, 빠른 시간 내 복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번 장애로 피해를 입은 고객들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온라인상에서 카드 결제가 중단된 것과 관련, 고객들이 직접 피해를 입증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피해를 입은 고객에 대해 사례를 확인하고 파악해 적절한 보상계획을 적극적으로 수립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