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도 내부 통제 강화…금융권 '조직문화 쇄신'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1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유미 금융감독원 IT·금융정보보호단 선임국장(왼쪽부터), 권오상 복합금융감독국 국장, 박은석 감찰실 국장

아주경제 김부원 기자 = 금융권에 부정ㆍ비리 사건이 끊이지 않자 금융당국도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는 등 내부 통제 강화에 적극 나섰다. 금융당국을 비롯한 전 금융권이 보안 강화 및 내부 비리 근절을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있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18일 사전예방적 감독체계 확립을 위한 조직개편 및 부서장 인사를 단행했다. 특히 IT보안ㆍ금융정보보호 강화, 내부감찰기능 강화 등을 위해 외부에서 전문가 3명을 영입했다.

금감원은 최근 불거진 KT ENS 직원 및 협력업체의 대출사기 사건에 모 임원이 연루되면서 곤혹을 치렀다. 이에 금감원은 쇄신방안의 일환으로 내부통제 및 감찰기능 강화를 위해 팀장급 이상의 간부직원을 전담하는 특임감찰팀을 신설했다.

또 감찰실 국장으로 대구지검 및 창원지검 차장검사를 거친 특수수사 전문가 박은석 전 서울고검 검사를 임명했다.

신설조직인 ITㆍ금융정보보호단 선임국장에는 김유미 전 ING생명 전산부문 총괄부사장을 임명했다. 김 선임국장은 씨티은행, HSBC은행 등 외국계 금융기관에서 28년간 근무하며 금융과 IT분야의 전문성을 쌓았다.

아울러 복합금융감독국 국장에 권오상 전 CHA의과학대 글로벌경영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금감원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부서수를 종전 40국 14실에서 40국 17실로 축소했다. 반면 검사ㆍ조사ㆍ감리인력을 종전 774명(총 정원의 41.8%)에서 808명(43.3%)으로 확대했다.

금융사들도 내부 기강 확립에 적극 나섰다.

대표적인 곳은 KB금융그룹이다. 'KB금융 조직문화 쇄신 위원회'는 줄서기 문화 근절을 핵심으로 △인사(HR) △내부통제 △기업문화 등으로 구분해 쇄신안을 발표했다.

우선 KB금융은 HR 혁신을 위해 부서장과 팀원 인사를 동시에 실시하는 이른바 '원샷인사'를 정착하고, 인사기준을 사전에 예고하기로 했다. 내부통제 쇄신을 위해선 감사실명제, 수검부점의 검사역 역평가 방법 등을 도입한다.

BC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등 카드업계도 조직개편 또는 소비자보호헌장 선포 등을 통해 내부 통제 및 정보보호 강화에 나섰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금융사들이 조직개편 등을 통해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