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여객선 침몰] 여야 정치 일정 '올스톱'…국회 차원 재발 방지책 마련 몰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8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병욱 기자 = 진도 여객선 침몰사고로 정치 일정을 전면중단한 여야 정치권은 18일에도 구조 상황을 주시하면서 국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는 데 부심했다.

새누리당은 다음 주 초 예정했던 6·4 지방선거 선거대책위원회 구성도 미루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매주 열던 주요당직자회의 대신 ‘세월호 사고대책특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특위 위원장인 심재철 최고위원은 “당장은 정치권이 나서기보다는 아직 선실에 갇혀 있을 승객들을 구조하고 배를 인양하는 데 전력을 기울일 때”라며 “상임위별로 이 같은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보완할 제도가 어떤 게 있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전날 심 최고위원, 유수택 최고위원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당 재해대책위원장인 안효대 의원을 비롯, 김영우‧박상은‧강기윤‧김명연‧김성찬‧윤재옥‧이우현‧경대수‧박창식‧손인춘‧윤명희 의원 등이 참여하는 특위를 구성했다.

현재 특위 위원이 한 명씩 교대로 진도 현장에 머물며 승객 가족과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고 사고 수습과 구조에 필요한 지원 방안 등을 마련 중이다.

민현주 대변인은 “사고 때문에 속이 타들어가는 승객 가족들을 위해 지원할 수 있는 게 무엇이 있는지 정치권도 찾아야 한다”며 “아울러 정부는 최대한 신속하게 실종자 구조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사고 첫날인 16일 구성한 사고대책단을 전날 대책위원회로 격상해 진도 현지, 안산 단원고, 안전행정부 중앙재해대책본부 등 3개 현장 본부를 구성, 현장 지원에 나서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최고위원회와 사고대책위원회간 연석회의를 열어 대책위로부터 상황 보고를 받았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현장에서 가족들이 원하는 것은 체계적인 구조활동과 정확한 정보전달이었다”며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는 우선 구조에 만전을 기해주고 많이 지친 실종자 가족들을 위해 세심히 배려해 달라”고 촉구했다.

공동대책위원장을 맡은 우원식 최고위원은 “대책위는 후진적인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 제도 개혁, 안전사회를 위한 예산 반영 등 총체적인 점검과 개선을 위해 일하겠다”고 말했다.

안산이 지역구인 김영환 의원도 “사고 원인과 진상파악은 시간을 갖고 하면 될 일”이라며 “이런 상황에서는 여야가 따로 없는 만큼 당은 당력을 집중해서 구조에만 최선을 다해 달라”고 부탁했다.

비공개로 전환된 회의에서 대책위는 소속 의원들의 SNS 활동 자제 및 현장 방문 시 언행 주의를 요청하며 내부 단속에도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