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토양 16% 오염...대기∙수질에 이어 토양오염도 심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8 10: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허베이성(河北)에 위치한 한 경작지에서 농민들이 밭을 경작하고 있다. [허베이성 = 중궈신원왕]



아주경제 배상희 기자 =  심각한 대기오염에 최근 벤젠 수돗물 사태로 인한 수질 문제까지 불거지고 있는 중국에서 토양 오염도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국민 건강 안전 문제에 경고등이 켜졌다. 

17일 중궈광보왕(中國廣播網)에 따르면 이날 중국 환경보호부와 국토자원부는 전 국토 토양의 16.1%가 오염기준을 크게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오염 정도를 보면 경미한 수준이 11.2%로 가장 많았고 경도(輕度), 중도(中度), 심각도(重度)의 오염 수준을 보이는 토지 점유율은 각각 2.3%, 1.5%, 1.1%인 것으로 조사됐다.

토지 용도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경작지의 오염비율이 19.4%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이어 목초지와 산림의 오염비율이 각각 10.4%와 10%를 기록했다.

오염 유형별로는 무기형 오염이 82.8%로 가장 많았고, 유기형 오염과 복합형 오염이 그 뒤를 이었다.

또 토양 오염 유발물질을 분석한 결과 무기오염물은 카드뮴(7%), 니켈(4.8%), 비소(2.7%), 구리(2.1%), 수은(1.6%), 납(1.5%), 크롬(1.1%), 아연(0.9%) 등의 순으로 많았고, 유기오염물 중에서는 육염화벤젠(BHC), DDT, 다환방향족탄화수소 비율이 각각 0.5%, 1.9%, 1.4%를 차지했다.

환경보호부와 국토자원부는 지난 2005년 4월부터 작년 12월까지 약 9개월간에 걸쳐 홍콩, 마카오, 대만 등을 제외한 중국 대륙 630만㎢ 토지에 대해 토양오염 조사를 진행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에서 카드뮴 쌀, 중금속 채소 등 많은 식품 문제가 발생한 가운데 농산물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토양 오염도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나 중국정부가 연일 강조하고 있는 ‘혀끝의 안전’ 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환경부 관계자는 "엄중한 토지환경 상황에 맞서 국가 차원에서 토지환경 보호와 오염 처리를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함으로써 토양 오염과의 전쟁을 벌일 것"이라고 말했다.

린위수어(林玉瑣) 환경부 토양오염방지연구센터 주임은 "토양 오염이 지하수, 대기 등 여러 방면에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면서 "특히, 농작물의 생육과 먹이사슬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주택과 학교 등 토지오염에 민감한 건축물을 통해서도 인체에 위해를 유발할 수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