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여객선 침몰] 6·4 지방선거, ‘여객선 침몰’ 변수 부상…여야 셈법 분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7 15: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출처=아주경제 DB]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진도 여객선 침몰 사건이 6·4 지방선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예상치 못한 초대형 참사가 ‘블랙홀’로 작용하면서 정치권의 모든 이슈를 빨아들였기 때문이다.

17일 오전에만 사망자 3명이 추가로 발견되면서 선거정국이 애도 물결에 묻힌 데다 사고 원인을 둘러싼 의혹이 잇따라 제기, 전 국민의 시선은 온통 사건 실체 규명으로 급격히 쏠리고 있다.

2010년 6·2 지방선거 직전 북풍을 불러온 천안함 사태와 같이 메가톤급 이슈로 격상될 가능성은 적지만, 경우에 따라 부메랑이 될 수 있어 여야 모두 숨죽인 채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정치권은 희생자 발굴과 희생자 영결식 등이 진행될 때까지 조문 정국 모드로 갈 것으로 보인다. 초대형 참사 앞에서 유·불리를 따질 수 없어서다. 다만 초기 상황을 오판한 정부의 재난대응시스템에 대한 비판 여론이 끊이지 않아 언제든지 상황은 급변할 수 있다.

정부여당은 진도 여객선 참사 과정에서 드러난 정부의 안이한 대응이 ‘악재’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만큼 최대한 낮은 자세로 구조에 매진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야권이 박근혜 정부 들어 발생한 경북 경주 마우나오션 리조트 강당 붕괴사고와 기름 유출 등을 고리로 정부당국의 ‘안전불감증’에 대한 파상공세를 펼칠 경우 만만치 않은 후폭풍이 예상된다. 국가안전을 중시하는 보수층의 표심이 어디로 이동할지 주목할 대목이다.

정부여당에 유리한 점도 있다. 국정원(국가정보원) 이슈의 무력화다. 진도 여객선 참사 직전 정치권 최대 이슈는 국가기관 대선 개입과 증거조작 사건에 연루된 ‘남재준 국정원장의 사퇴’와 ‘국정원 개혁’이었다.

결과론적으로 진도 참사가 국정원 특검 이슈를 집어삼키면서 여당은 당분간 숨고르기에 들어갈 수 있게 됐다. 이날 국회에서 만난 새누리당의 한 관계자는 “유·불리를 따질 문제는 아니다”라면서도 “국정원 이슈는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진도 참사 정국이 한 달여간 지속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한 달 후면 5월 중순이다. 이번 선거의 후보자등록은 내달 15일부터 16일, 공식 선거운동은 그로부터 일주일 후인 22일에 개시된다.

야권은 곤혹스러운 처지에 직면했다.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남재준 사퇴’를 고리로 대대적인 대여공세를 펴면서 국면전환을 꾀했으나 진도 여객선 참사로 경선일정도, 선거운동도 올스톱됐다. 기초선거 무공천 논란으로 공천 작업이 한참 늦춰진 새정치연합으로선 최대 악재가 될 전망이다.

새정치연합 이찬열 의원은 이날 아주경제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선거에 유리한지, 불리한지를 따질 때가 아니라 구조에 최선을 다할 때”라며 “현재로선 언제까지 사고대책위원회를 구성할지 알 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새정치연합은 내부적으로 기초자치단체장 후보자 자격심사에 착수했지만 시·도당 위원장이 집단 반발할 태세여서 조문 정국 기간에 공천 잡음이 불거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 경우 만만치 않은 역풍이 예상된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진도 여객선 참사와 관련해 “선거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한 뒤 “다만 국정원 이슈에 한정할 경우 여당이 유리한 구도다. 새정치연합은 이슈도 묻혔고 당 공천 작업도 늦어질 수밖에 없어 이제까지 보이지 않았던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