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 여객선 침몰] 세월호 침몰사고 동영상 사칭 스미싱 등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7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세월호 침몰사고 동영상 사칭 스미싱 문자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세월호 침몰사고 동영상을 사칭한 스미싱이 등장해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17일 오전 세월호 침몰사고를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발송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고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 하루 만에 세월호 구조현황 동영상을 가장한 스미싱 사기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미싱 문자에는 ‘여객선(세월호) 침몰사고 구조현황 동영상’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고 메시지에는 인터넷주소를 포함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사고 사칭 스미싱 문자에 포함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스마트폰에 악성 앱(구조현황.apk)이 다운로드되고 설치된 악성 앱을 통해 기기정보, 문자, 통화기록 등을 탈취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악성 앱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정상 뱅킹 앱을 가짜 뱅킹 앱으로 교체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추가 설치된 악성 앱으로 사용자의 금융정보가 빠져 나갈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미래부와 KISA는 현재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를 통해 발견된 악성 앱의 유포지 및 정보유출지를 차단하고 백신개발사에 악성 앱 샘플을 공유하여 백신을 개발하도록 조치했다.

스미싱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의 인터넷주소를 클릭하지 말고, 의심스러운 문자는 즉시 삭제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미래부와 KISA는 당부했다.

세월호 침몰사고를 사칭한 스미싱 공격과 관련, 강성주 미래부 정보화전략국장은 “어제 오전 발생한 세월호 침몰사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한 점을 노려 이러한 스미싱 문자를 유포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를 수신한 경우 한국인터넷진흥원(국번 없이 ☎118)으로 신고하면 2차 피해예방 및 피해신고 방법 등을 무료로 상담받을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