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위안부 문제 놓고 서로 입장차 여전...첫 국장급 협의 개최(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7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오세중 기자= 한ㆍ일 양국이 16일 서울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논의하는 첫 국장급 협의를 시작했다.

하지만 양측 간 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이 너무 달라서 이견을 좁히는 데는 여전히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는 지속적으로 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상처에 대한 법적 책임 인정과 실질적인 조치를 일본 정부에 요구해왔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국장 <자료사진>

그러나 일본은 1965년 한ㆍ일청구권협정으로 군 위안부 문제가 법적으로 해결됐다는 기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몇 남지 않은 군 위안부 할머니 피해자들의 연령을 고려했을 때 위안부 문제 해결이 속도를 내야 하지만 이 같은 기본적인 한ㆍ일 간 시각차 때문에 문제해결의 기미는 좀처럼 보이지 않는다. 

다만 양국이 20년 이상된 한ㆍ일 갈등의 핵심적 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의를 시작했다는 점에서는 희망이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특히 양측이 다음 달 일본에서 2차 협의를 하는 등 앞으로 한 달에 한 번 정도로 후속협의를 정례화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한 것도 향후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행보를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대목이다. 

2시간 정도 진행된 이날 협의에서 양측은 각자 기본 입장을 제시하고 상대 입장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 수석대표인 이하라 준이치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서로의 입장, 상황에 대해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협의였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 당국자도 "일본 측이 성의 있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하지만 우경화의 길로 들어서고 있는 아베 정권에서 위안부 문제를 놓고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정부 당국자는 "이 문제가 한두 번 만나서 해결될 것 같았으면 지금까지 이렇게 됐겠느냐"면서 "긴 호흡을 갖고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