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중기 육성책, 약발 먹히려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7 15: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강규혁 기자 = "녹지지역 건폐율이 20%로 제한돼 있어 설비투자나 제조시설 확장이 쉽지 않습니다. 지역을 기반으로 한 전통식품제조업의 경우 해당지역 외 장소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해 회사 운영에 애로가 많습니다"

최선윤 한국연식품협동조합연합회장은 최근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이같은 고충을 토로했다. 지역 중소기업이 낡은 규제에 갇혀 신음을 내는 한 단면이다.  

최근 정부와 유관기관들이 앞다퉈 지역 중소ㆍ창업기업의 양성을 위한 방안을 내놓고 있지만, 현실과의 괴리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다. 이들 정책이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현장에서 직접적인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실질적ㆍ현실적 요소를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들이 많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지난 14일 발간한 '지방중소기업 활력회복을 위한 핵심전략과 추진과제'에 따르면 국내 중소ㆍ벤처기업의 57.5%는 수도권에 몰려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벤처기업의 초기 자금지원을 담당하는 108개 벤처캐피탈 중 90% 역시 서울에 있다보니, 지방소재 기업들은 자금조달이나 사업화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지방 소재 유망ㆍ혁신기업들은 기술개발을 위한 자금도달에 어려움을 겪거나, 좋은 아이디어를 사업화하지 못한 채 사장시켜버리는 경우가 왕왕 발생하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청은 20여개 벤처캐피탈과 지방 중소기업의 만남을 주선하는 권역별 투자상담회를 순차적으로 실시, 벤처펀드 운용사들과 지방 중소기업 간 투자유치 상담기회도 마련키로 했다. 벤처캐피탈들이 비수도권 지역에서 투자상담회를 여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경남 진주에서 스타트업 기업을 운영 중인 한 기업인은 "이번처럼 펀드 운용사들과의 만남을 통해 최신 트렌드나 업계 현황을 파악할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그간 지방 소재 중소ㆍ스타트업 기업들은 아무래도 소외감을 느낄 때가 많았다. 지금까지 서울이나 수도권 위주의 지원책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지방 업체들은 주로 산ㆍ학 협력단체와 공조하거나 지자체와 협조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관련 정책 의 이해나 공유, 소통 부족으로 겪는 어려움들이 많다. 좋은 취지가 더욱 빛을 발하려면 개별 기업들이 실질 혜택을 감지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문제는 정책의 실효성"이라고 강조했다.

지역벤처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특화된 펀드가 매우 부족한 만큼, 지방기업 전용펀드 조성의 필요성도 강조되고 있다.

최근 중기청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맞춰 현재 200억원 지방기업 전용 펀드를 오는 2017년까지 총 1000억원까지 늘리고, 지방기업의 투자확대를 유도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하지만 지방기업 전용펀드가 즉각적인 지역경제 활성화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열악한 지역 내 산업기반이나 창업 생태계부터 키워나가야 한다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중기중앙회 정책총괄실 관계자는 "지방 중소기업들은 R&D 기반도 부족하고 혁신지수도 상대적으로 낮다보니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에 애를 먹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지방 전문 혁신펀드를 통해 지역 내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정부와 대기업이 보다 중장기적 안목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