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통일금융' 준비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6 17: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구부서 신설 및 금융상품 출시 준비…'계륵'신세 전락 우려도

(왼쪽부터) 윤태용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 엄종식 전 통일부 차관, 새누리당 황진하 의원, 조동호 수출입은행 북한개발연구센터 소장,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인영 의원, 새누리당 이자스민 의원, 정승훈 통일부 기획재정담당관, 임을출 극동문제연구소 연구실장, 황훈하 수출입은행 남북협력기획실장이 수출입은행 '북한개발연구센터' 개소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출입은행]


아주경제 문지훈 기자 = 국내 은행들이 박근혜 대통령의 '통일 대박' 발언 및 드레스덴 구상 발표 이후 통일금융 준비에 한창이다. 국책은행들은 북한과 관련된 연구 담당부서를 신설하고 있으며 시중은행에서는 관련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권 일각에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강조됐지만 지금은 사양화된 '녹색금융'처럼 관치금융의 실패사례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16일 은행권에 따르면 현재 통일금융에 대한 준비는 국책은행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남북협력기금을 운영 중인 수출입은행은 지난 15일 박 대통령의 통일 구상을 뒷받침하고 북한 개발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북한개발연구센터를 출범했다. 수출입은행은 북한개발연구센터를 통일시대를 준비하는 금융의 '싱크탱크'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북한개발연구센터는 조동호 이화여대 교수(북한한과)를 초대 소장으로, 기존 박사급 연구원 2명 외에 북한 전문가 3명을 신규로 채용하는 등 연구 인력을 강화했다.

향후 남북 경제협력 활성화와 북한의 국제사회 편입지원, 남북한 경제통합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대북정책에 대한 제언을 수행할 예정이다.

특히 나진-하산 개발사업 등 통일기반 조성사업의 구체적 실행방안을 제시하고 북한 및 동북아 개발을 촉진·지원하기 위해 동북아지역 금융협력체계 구축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올 초 조사부 국제경제팀 내 북한 경제발전 지원을 연구하는 북한·동북아 관련 파트를 신설했다.

산업은행은 '통일시대 준비'를 5대 중장기 전략 중 하나로 선정했으며, 통일금융 노하우를 습득하기 위해 해외기관과 협력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시중은행 중에서는 북한 개성공단 내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우리은행이 정부정책과 연계한 민간참여형 통일금융상품으로 통장과 적금, 카드 등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같은 은행권의 '통일 코드 맞추기'에 대해 일각에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녹색금융처럼 또다시 관치금융의 실패사례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과거 녹색성장 기조에 따라 펀드 등의 금융상품을 출시했으나 출시 초기 이후로는 거의 신규 취급액이 없다시피 했다"며 "똑같은 사례가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