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그대 열풍에 중국 드라마정책 10년만에 바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6 13: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중국 정부가 자국 TV드라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드라마 관련 방송정책을 10년 만에 바꿨다.

중국의 언론과 출판, 영화, TV 등을 담당하는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이하 광전총국)은 동일한 드라마를 여러 채널에서 동시 방영하는 것을 금지하는 정책을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기로 했다고 신화사가 16일 전했다. 새 정책은 한 드라마를 매일 저녁 황금시간대에 3개 이상의 채널에서 동시에 방영하거나 한 번에 연속으로 2회 이상 방영하지 못하게 했다.

광전총국 관계자는 "이번 정책은 수십 개에 달하는 전국의 위성TV 방송사들이 프로그램 편성 측면에서 종합성을 강화하고 드라마 프로그램을 더 풍부하게 하려는 조치"라고 밝혔다.

중국에서는 지난 2004년부터 한 편의 드라마를 4개 이상의 위성TV 채널과 다수의 지역 케이블 방송에서 동시에 방영하는 이른바 '4+X' 드라마 방영 모델이 시행되고 있다. 방송사들은 이 정책에 힘입어 제작사로부터 같은 드라마를 공동 구매해 비용 부담을 줄이는 효과를 누렸지만 같은 시간대에 수십개의 채널에서 4~5편의 드라마밖에 볼 수 없는 시청자들의 불만을 사왔다.

중국의 TV방송과 드라마 제작 관련 업계에서는 10년 만에 바뀐 정부 정책이 엄청난 파문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했다. 위성TV 방송사들의 드라마 제작 투자가 늘고 제작사 간 경쟁을 촉진해 영세한 업체는 문을 닫거나 합병되는 경우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드라마 전체 제작비의 70~80%를 차지하는 스타급 배우들의 출연료 거품이 꺼지고 전국 위성TV 방송사들의 순위가 뒤바뀌는 등 업계 전반에 연쇄반응을 일으킬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당국의 이번 정책은 한국 드라마가 자국에서 절정의 인기를 누리자 방송계는 물론 정계에서도 '우리는 왜 한국 드라마와 같은 작품을 만들지 못하나'라는 자성의 목소리가 커진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총국의 드라마 관리사(司·국에 해당) 리징성(李京盛) 사장은 "중국의 위성TV 채널에서 황금시간대에 방영되는 드라마는 연간 2만5000~3만회에 달하지만, 현재 적지 않은 재고 드라마가 방영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런 방영 형태를 바꿀 수 있다면 드라마 제작 분야에서 새로운 활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강경정책을 통해 드라마 시장에 인위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다른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