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커창지수' "나쁘지 않아"…경기 낙관론 솔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6 11: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중국 리커창 총리. [사진=신화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에서 ‘커창 지수’가 다소 호전되면서 중국 경기가 2분기부터 회복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커창지수는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랴오닝(遼寧)성 당서기 시절 중국 경제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살펴야 하는 지표로 꼽은 전력소비량, 은행대출 잔액, 철도화물 운송량 등 3가지를 말한다. 2013년 리커창 총리 취임 후 중국 경제의 전반적인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경제지표로 부상하고 있다.

16일 중국 디이차이징르바오(第一財經日報) 16일 보도에 따르면 지난 3월 중국 위안화 신규대출 규모가 1조500억 위안(약 175조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월의 6445억 위안에서 급증한 것이며 전문가 예상치 1조 위안을 소폭 웃돈 것이다. 특히 이중 기업 중장기 대출이 전달 대비 소폭 증가한 3253억 위안을 기록했다. 기업 중장기대출의 전년 동기대비 증가속도는 2013년말 9.42%에서 3월말 10.21%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3월 공업용 전력소비량도 늘었다. 국가통계국 통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중국 전체 전략소비량은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3월 한달 동안 전력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했으며, 특히 공업용 전력소비량이 5.2% 증가했다. 이는 지난 1~2월의 4.5%에서 0.7% 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실물 경제 흐름을 알려주는 주요 지표의 호전은 경기가 회복기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됐다.

다만 1분기 철도화물 운송량은 전년 동기 대비 3.56% 감소하며 여전히 저조한 모습을 나타냈다. 1분기 철도화물 운송량의 저조를 설 연휴 영향으로만 감소했다고 해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으며, 경기 하방압력이 여전히 존재한다는 분석이다.

선인완궈 리후이융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한달 전만 해도 지표가 비교적 안좋아 경기 낙관세를 점치기 힘들었지만 점차 경기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음이 드러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적지 않은 기관에서 부동산, 시멘트, 철도, 전력망 등 경기 회복과 관련된 업종을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향후 중국 정부가 경기하방 압력을 막기 위해 단기적 경기부양책을 실시할 가능성도 희박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실제로 리커창 총리도 앞서 보아오 포럼 개막식 연설에서 경기의 일시적 파동 때문에 단기적인 경기부양책은 사용하지 않을 것이란 의지를 내비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