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너무 샀다" 올해 중국인 금 수요 '시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6 09: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세계황금협회 '중국 황금시장' 보고서 발표

중국인 금 수요량 올해 다소 주춤. [사진=신화사]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지난해 금값 폭락에 대량의 금을 사재기한 중국인의 금 수요량이 올해는 다소 시들해질 전망이다.

세계황금협회는 15일 '중국황금시장: 진전과 미래'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금 수요량을 전망하며 중국의 금 수요(공업용 제외)가 2017년 1350t 이상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보고서는 향후 6년간 중국의 신흥 중산층 계급 인구가 2억명으로 늘어 전체 중산층 인구가 5억명에 달할 것이라며 금 투자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지난해 금값 폭락으로 중국인들이 금을 대거 사들이며 지난해 중국인의 황금수요량(공업용 수요제외)은 전년 대비 32% 늘어난 1065.8t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 인도를 제치고 세계 최대 금 소비국으로 떠올랐다. 지난해 공업용을 포함한 중국의 전체 황금수요량은 1132t에 달했다.

보고서는 다만 지난해 금을 대량으로 매입한 중국인의 올해 황금수요가 다소 시들해지면서 올해 중국 황금수요량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1187t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인의 황금 사랑은 유명하다. 지난해 4월 국제 금값이 하락하자 중국인은 금 사재기 대열에 뛰어들었다. 국내 금 판매 상점에서 제품이 동나는 사태가 발생하자 노동절 연휴에는 홍콩 등 외지로 나가 금을 대거 사들이면서 일부 언론에선 중국인 ‘다마(大媽ㆍ아줌마)’가 금 매입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는 소식이 보도되기도 했다.

중국 정부당국도 중국인들의 '황금사랑'을 감안해 지난해 10월 황금의 해외반입 면세범위를 기존의 50g(13돈) 이상에서 200g(53돈)이상으로 늘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