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황허 골든삼각주' 경제개발 속도붙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5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황허골든삼각주.[사진=바이두]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 그동안 중국 경제발전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중국 황허(黃河)강 중류 지역 발전 계획이 최근 중국 국무원 비준을 통과하면서 발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중국 런민르바오(人民日報) 15일 보도에 따르면 최근 중국 국무원은 산시(山西)성 윈청(運城), 린펀(臨汾), 산시(陝西)성 웨이난(渭南), 허난(河南)성 싼먼샤(三門峽) 등 3개성(省)의 4개 도시를 묶은 ‘진샨위(晋陝豫) 황허 골든삼각주 협력규획’을 비준했다.

중서부와 유라시아 대륙을 잇는 요충지로 중국 중서부 대개발의 핵심지역이지만 각  중심도시에서 멀리 떨어져 개발에서 소외됐다. 4개 도시를 합친 총 면적은 5만7800㎢ 총 인구 1721만명으로 지난해말 기준 지역 GDP는 4917억 위안에 달하고 있다.

이 지역은 구리ㆍ납ㆍ알루미늄 등 광산자원이 풍부하다. 윈청의 마그네슘 광산은 연간 생산량 30만t으로 중국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싼먼샤시 몰리브덴 광산 역시 현재 확인 매장량이 150만t으로 중국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황허 골든삼각주 지역을 중국 중서부 굴기 전략의 에너지 원자재 및 제조장비산업의 기지이자 물류허브로 발전시켜 새로운 경세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다.

윈청시 왕칭셴(王淸憲) 시장은 “4개 도시는 각각 중서부 지역 교차점에 위치해 각 성도에서 멀리 떨어진 낙후지역이라는 공통점이 있다”며 “성 경계를 뛰어넘는 도시간 협력발전은 중국 경제발전의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윈청시 왕마오서(王茂設) 서기는 "황허 골든삼각주 지역에 발전의 봄이 찾아왔다"며 "국가 차원에서 황허골든삼각주 발전에 힘을 실어주면서 이지역이 중서부 발전의 경제성장점으로 만들고 낙후지역간 경제통합 발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