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신상필벌' 이번에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15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롯데홈쇼핑 납품비리와 관련해 검찰의 강도 높은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신상필벌 원칙'이 이번에도 적용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정기 임원인사에서 세운 이같은 원칙이 납품비리와 연루됐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신헌 롯데백화점 대표의 거취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관측이다.

실제로 신동빈 회장은 이번 롯데홈쇼핑 사태에 대해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 발생했다"고 격노하며 그룹 차원에서 진상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토록 지시했다. 특히 검찰 조사와 내부 감사를 통해 밝혀진 부정행위에 대해선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현재 롯데홈쇼핑은 전·현직 임직원들이 납품업체로부터 금품을 수수하고 공사 발주와 관련해 구매 비리를 저질렀다는 혐의로 검찰에서 수사받고 있다.

당시 롯데홈쇼핑 대표였던 신헌 대표는 임직원들로부터 횡령액 일부를 상납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와 별도로 납품업체들로부터 직접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신 대표는 지난 14일 오전 9시께 검찰에 출석해 20시간가량의 강도 높은 조사를 받고 이날 이튿날 오전 5시께 귀가했다.

상황이 이렇자 최근 잘못에 대해선 엄중한 책임을 묻고 있는 신 회장에게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그는 정기 임원인사에서 최근 문제가 발생한 롯데카드와 롯데건설 대표를 교체한 바 있다.

제2롯데월드에서 잇따라 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김치현 롯데정책본부 사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다. 또 개인정보 유출 사태를 겪은 롯데카드의 경우 수습을 위해 박상훈 대표를 잠시 유임시켰지만, 지난 2월 채정병 롯데그룹 정책본부 지원실장을 신임 대표를 바로 발탁했다.

이같은 기조가 이번 롯데홈쇼핑 사태에도 이어질 것이라고 재계 관계자들이 입을 모으고 있다.

특히 신 대표에게 대해 어떤 식으로든 책임을 물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검찰 조사 결과 무혐의로 밝혀지더라도 당시 대표로서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구속 방침이 결정됐기 때문에 CEO(최고경영자) 공백 사태에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재계 관계자는 "신동빈 회장이 직접 나서 책임 추궁을 지시한 만큼 관련자에 대한 상당한 문책이 예상된다"며 "그룹 입장에서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빨리 사태를 수습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한편, 신동빈 회장은 현지시간으로 오는 16일부터 미국 하와이 오하우섬 코올리나 골프클럽에서 열리는 미국 여자프로골프(LPGA) 롯데 챔피언십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주말께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