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림프종 돌연변이 유전자 규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3-09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상혁 교수팀, 향후 항암 치료법 개발 기대

이상혁 교수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국내연구진이 악성림프종 돌연변이 유전자를 발견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상혁 이화여자대학교 생명과학전공 교수(공동교신저자), 고영혜 삼성서울병원 병리과 교수(공동교신저자), 유해용 성균관대학교 삼성융합의과학원 교수(공동제1저자), 성민경 국가생명연구자원정보센터 연구원(공동제1저자) 연구팀이 백혈병과 함께 대표적인 혈액암의 하나로 꼽히는 T세포 림프종의 원인이 되는 유전자 돌연변이를 밝혀냈다고 9일 밝혔다.

연구는 고형암과 달리 표준 치료방법이 없는 T세포 림프종의 표적 항암치료법 개발연구에 중요한 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미래부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 및 삼성생명과학연구소와 삼성암연구소의 암유전체 사업, 광주과학기술원 시스템생물학인프라구축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돼 유전학 분야 국제학술지 네이처 제네틱스 3일자 인터넷판에 게재됐다.

65세 이상의 고령자에게 많이 발생하는 혈관면역모세포성 T세포 림프종(AITL)은 고형암에 비해 유전적․병리적 원인 규명의 어려움으로 아직 국제적 표준 치료 방법이 없는 실정이다.

연구팀은 AITL 환자들의 유전체를 분석한 결과 53.3%의 빈도로 구아노신 3인산에 결합해 이를 가수분해시키는 작은 G단백질의 일종인 RHOA 유전자에 변이가 나타남을 알아내고 AITL의 원인성 돌연변이로 지목했다.

RHOA 유전자는 미세섬유 세포골격의 재구성을 통한 세포의 탈부착 조절, 세포주기 조절 및 세포사멸 등의 다양한 신호전달과정에 참여하고 대장암, 유방암 등에서 암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연구는 병리학적 양성이 특이한 AITL에 대한 이해는 물론 RHOA를 타겟으로 하는 표적 치료법 개발연구의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연구는 239명의 림프종 환자의 검체에 대한 추가검증을 통해 해당 돌연변이가 T세포 림프종에만 존재하는 특별한 것이라는 것을 확인했다.

실제 RHOA 유전자에서 17번째 아미노산인 글리신이 발린으로 바뀌는 돌연변이가 있는 경우 세포증식이 활발해지고 암세포가 정상조직을 침범하는 침윤성 등의 발암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호전달 갈래길의 조절자 역할을 하는 RHOA에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단백질 구조변형으로 인해 GTP와 결합하지 못하게 되고, 세포 증식, 사멸, 분열, 골격 재모델링 등의 후속 신호에 이상이 생기면서 결국 림프종이 발생한다는 분자적 원리를 제시한 것이다.

이상혁 교수와 고영혜 교수는 “지금까지 소외됐던 T세포 림프종의 유전체 연구를 통해 높은 빈도의 원인성 유전자 변이를 찾고 기능 검증을 수행했고 세포신호전달 기전을 제시해 T세포 림프종의 치료법 개발을 위한 새로운 표적을 제시한 연구”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