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수 ​교육부 장관, "편수조직 부활"…국정교과서 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1-10 15: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한병규 기자 = 교육부가 교과서 편수 담당 조직을 부활시킨다. 최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부실 검정' 논란이 일자 직접 검정에 참여하겠다는 것이다.

서남수 장관은 지난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이 같이 밝혀 편수 조직 부활을 결정했다.

교육부도 10일 "초·중·고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정책은 교육부 장관의 고유 권한이자 책임이지만 업무상 효율성 등을 감안해 국사편찬위원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에 위임·위탁해 검정을 시행해온 것"이라며 "최근 논란이 된 검정의 궁극적 책임이 교육부장관에게 있다는 점에서 큰 책임감을 느껴 이 같이 결정했다"고 공식 입장을 통해 뒷받침했다.

이를 두고 야당과 진보 성향 단체 등에서는 '국정 교과서 체제로의 복귀를 위한 수순'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국정 교과서 전환과 관련 "현재 진행 중인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 과정에서 공론화를 통해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될 것"이라 밝혀 국정 교과서 전환 가능성을 전면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그보다 교과서 질적 수준 향상에 초점을 맞춘 결정임을 강조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장관께서 교육부 편수기능 강화 방침을 밝힌 부분은 교과서 검정 위임·위탁 체제를 유지하되, 궁극적 책임과 권한을 가진 교육부의 관련 조직과 전문 인력을 보강해 지속적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제고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라며 "교과서 검정에 직접 개입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 장관은 전날 편수 조직 부활 결정에 대해 "직제를 개편하고 필요하면 인력을 증원해 교육부 내에 편수 전담 조직을 두겠다"며 "한국사 뿐 아니라 전체 교과서를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