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브라질 전용 현지 전략차 'HB20' 선보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9-13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윤태구 기자=현대자동차가 브라질 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해 브라질 전용 신차를 선보였다.

현대차는 12일(현지시간) 브라질 동북부 꼬만다뚜바(Comandatuba) 리조트에서 현지 딜러 및 플리트 관계자, 브라질 기자단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바이오 에탄올과 가솔린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혼합연료(Flex-Fuel) 차량 ‘HB20’을 소개하는 행사를 가졌다고 13일 밝혔다.

소형 해치백 모델인 HB20은 혼합연료 차량의 판매가 약 90%를 차지하는 브라질 자동차 시장 공략을 위해 현대차가 개발한 브라질 전용 신차다.

상파울루 인근 삐라시까바에 위치한 현대차 브라질공장에서 생산된다.

현대기아차 기술연구소에서 프로젝트명 ‘HB’로 본격적인 연구 개발에 착수한 HB20은 약 40여 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 브라질 시장만을 위한 현지화 모델로 완성됐다.

HB20은 현대차 브라질을 뜻하는 ‘Hyundai Brazil’의 영문 앞 글자와 소형차급의 B세그멘트를 의미하는 숫자 ‘20’을 합쳐 ‘현지 전략 소형차’임을 강조하는 의미를 담았다.

우수한 내외장 스타일과 최고 수준의 성능은 물론 5년 무제한 마일리지 보증, 1년 무상 긴급출동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이 최고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했다.

내부 공간은 소형차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패키징 기술을 바탕으로 2500mm의 휠베이스를 구현, 거주 공간을 최대화했다.

또한 HB20은 브라질 현지 자동차 시장 상황에 맞춰 바이오 연료와 가솔린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플렉스 퓨얼 시스템’을 적용한 1.0리터 카파 엔진과 1.6리터 감마 엔진을 탑재했다.

1.0 모델은 에탄올 이용시 최고출력 80ps, 최대토크 10.2kg.m, 가솔린 이용시 최고출력 75ps, 최대토크 9.4kg.m를 구현했다.

1.6 모델은 에탄올 이용시 최고출력 128ps, 최대토크 16.5kg.m, 가솔린 이용시 최고출력 122ps, 최대토크 16.0kg.m를 구현해 경쟁 모델 대비 우수한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안전성 측면에서는 운전석과 조수석 듀얼 에어백을 기본 적용했다.

급제동 시 제동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EBD-ABS(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Antilock Brake System)를 적용하는 등 동급 최고의 안전성을 구현한다.

HB20은 다음달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며 해치백 모델 이외에 세단과 SUV 스타일의 CUV 모델도 내년에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해 2월 브라질 상파울루 삐라시까바에 위치한 현대차 브라질 공장(Hyundai Motor Brazil)의 기공식을 갖고, 남미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총 6억 달러가 투자되는 브라질 공장은 전체 약 139만㎡(42만 평)의 부지 위에 프레스, 차체, 도장, 의장 공정을 갖춘 완성차 생산설비를 갖추게 되며 총 건평 약 6.9만㎡(2만1000 평)의 규모로 지어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