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3km' 자전거도로 전국일주 나도 도전해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2-03-19 13: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제 시범운영… 20일 시범라이딩 행사

4대강 방문객들이 영산강 승촌보 자전거도로를 라이딩하고 있다.
(아주경제 이명철 기자) 4대강 살리기 사업 자전거도로가 개통으로 자전거 국토 대장정의 길이 열린다. 정부는 자전거 여권을 통한 4대강 자전거길 인증제를 도입, 자전거길 이용 독려에 나선다.

국토해양부는 행정안전부와 함께 오는 20일부터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 인증제를 시범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4대강 자전거길 공정률은 92%로 4월말 공식 개통을 앞두고 있다. 국토부는 개통 이전 20일 자전거길을 임시 개통해 미비점을 발굴해 보완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날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에서 자전거길 사전점검 시작을 알리는 행사를 개최하고, 자전거길 동호회 등과 함께 시범 라이딩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강에서는 20일 오전 11시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을 비롯해 대한싸이클연맹, 자전거연합회 등 관련기관 및 자전거 동호회 등이 참여해 이포보까지 시범 라이딩을 가진다. 지난 2008년 12월 폐역된 능내역은 리모델링을 거쳐 자전거길 구간 쉼터로 활용 중이다.

특히 한강 행사에서는 지난해말 4대강을 모두 종주한 구자열 대한사이클연맹 회장 등 12명에게 인증서와 메달을 수여한다.

낙동강에서는 심명필 4대강추진본부장이 참여해 상주보~칠곡보까지 시범 라이딩을 실시한다. 영산강(담양댐~하구둑)과 금강(대청댐~공주보)에서도 관련 행사를 가질 예정이다.

4대강은 각 강별로 상하류를 끊김없이 연결하는 자전거길 종주노선이 설치 중이며 인천~서울을 잇는 경인아라뱃길 자전거길과 한강~낙동강 새재자전거길도 설치돼 자전거를 타고 인천에서 부산(633km)까지 종주도 가능하다.

국토부는 종주노선 주요지점에서 인증센터 30개소를 운영해 여권(PASSPORT) 발급, 스탬프 날인 등을 실시하고 각 종주구간 완주 시 인증서와 메달을 수여하게 된다. 4대강 이용도우미 포털(www.riverguide.go.kr)과 4대강 도우미 스마트폰 앱을 통해 관광지, 음식점, 쉼터, 화장실, 주차장 등 이용정보도 제공된다.

심명필 추진본부장은 “국토 전체를 종주할 수 있는 자전거코스는 전세계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며 “정식 개통전 시범운영을 통해 미비점을 개선하고 이용현황을 모니터링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자전거길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4대강 종주 노선도.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